올해 한국 자동차 내수 판매가 18년 만에 16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경기가 악화한 속에서도 신차 구매가 늘어난 덕이다.
현대·기아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는 올해 들어 지난 11월 말까지 신차 누적 판매 대수 147만3974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138만8327대)보다 6.2%나 늘어난 숫자다.
갑자기 내수 판매가 늘어난 것에 대해선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본다.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과 모처럼 한국 완성차 업체들의 ‘골든 사이클’(신차가 한꺼번에 쏟아지는 시기)’이 겹친 데다, 코로나19로 여행 소비가 감소하면서 차량 구매로 이어진게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11월 말 현재 브랜드별 누적 내수 판매량을 보면 기아자동차가 지난해보다 9%나 판매를 늘렸다. K5·쏘렌토 등 잇따라 출시되면서 좋은 성과를 낳았다. 신형 카니발 역시 기아차 상승세의 일등공신이었다.
현대차도 지난해보다 6.5% 판매량이 늘었다.
르노삼성의 XM3가 잘 팔렸고,QM6도 꾸준한 판매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동기 대비 14.4%나 판매가 늘었다.
한국GM도 8.9% 증가했다.
완성차 5개사 중에 유일하게 전년 대비 판매가 줄어든 브랜드는 쌍용차였다. 전년 동기보다 18.3%나 줄었다. 하지만 지난달 16일부터 본격 생산 중인 ‘올 뉴 렉스턴’의 대기 물량이 5000대가량 되는 점을 고려하면 12월 판매량은 개선될 전망이다.
수입차 판매도 상승세다. 국내 소비자들이 신차 구매를 늘리면서 올해엔 11월 말 현재 24만3440대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판매량(24만4790대)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여기에 각 수입차 브랜드가 연말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어 역대 최대 판매 기록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일본 브랜드들이 주춤하긴 했지만, 볼보·테슬라 등 신흥 강자들이 판매량을 늘렸고,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강세가 계속되고 있어 수입차 시장 규모는 확대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겨울 '비빔면 열풍'에 사상 최대로
팔도, 어묵국물 스프 더한 '500만개 한정 비빔면'
오뚜기도 '진비빔면' 크리스마스 한정판' 내놔
코로나19 기간 가장 많이 검색된 라면 '짜파게티'
'집콕' 이어지며 올해 라면 시장 역대 최대 예상
국물없는 라면의 성수기는 여름이다. 비빔면과 비빔냉면 등 시원하게 먹을 수 있어 여름철이 전체 매출의 40~50%를 차지했다. 올해는 달라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집콕' 기간이 길어지면서 라면 전체 시장이 커진 탓이다.
여름에만 잘 팔리던 비빔면은 기온이 떨어진 11월 말과 12월 들어 찾는 사람이 더 늘고 있다. 업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늘면서 새콤하고 매운 맛의 비빔면을 찾는 수요가 일반 라면에 비해 더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국내 라면 시장은 코로나19 특수로 3분기까지 약 1조65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5.1% 성장,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12월에도 '집콕'이 이어지면서 이전 최대 기록인 2018년 시장 규모(2조930억원)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비빔면 수요가 늘면서 비빔면 1위인 팔도는 지난 달 '어묵 국물 스프를 첨가한 한정판 팔도 비빔면'을 내놨다. '비빔면 윈터 에디션'은 올해로 3년째다. 지난해까지는 비빔면에 우동국물 스프를 별첨으로 넣었으나 올해는 어묵국물 스프를 담았다. 대파와 무, 멸치, 부산어묵 등을 분말로 만들어 물에 타면 간편하게 따뜻한 어묵 국물을 면과 함께 즐길 수 있다. 500만 개만 한정 판매하며 소비자 가격은 일반 팔도비빔면과 같다.
윤인균 팔도 브랜드 매니저는 "겨울철 한정판을 내놓으면서 비성수기 판매량이 연평균 35%씩 성장하고 있다"며 "함박눈이 내리는 패키지로 바꿔 계절감을 더했다"고 말했다.
오뚜기 '진비빔면 크리스마스 한정판'
오뚜기 진비빔면은 올 3월 출시됐다. 비수기인 9월 이후에도 꾸준히 판매량이 늘면서 '크리스마스 한정판'이 최근 출시됐다. 비빔면 안에 동결건조 방식으로 생산된 미역국 블럭이 들어 있어 뜨거운 물을 부으면 고소한 미역국이 만들어진다.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동안 온라인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은 라면은 짜파게티였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2월 18일부터 10월 18일까지 뉴스와 각종 SNS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에서의 주요 라면 정보량 1위는 짜파게티였다. 소비자 관심도를 나타내는 총 정보량은 30만6335건으로 2위인 신라면(22만7984건)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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