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위탁업체 품절시 대처방법(프로세스)
위탁업체 품절 시 프로세스
두 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꿈꾸는 전업주부입니다.
한동안, 오너 클랜과 다 팔자 연동 오류로 상품등록이 오류가 났었어요.(지난 글 참조... 해결책은 크롬이 정답)
시스템이 잘 안되니까, 상품등록이 더더더. 하고 싶더라고요.(사람 심리란...ㅋㅋㅋ)
어벤저스팀의 도움을 받아 다시 상품등록을 복귀시키고,
그날 밤에 신나서 상품을 수백 개 등록한 것 같아요.
그런데, 바로 다음날,
신규 주문이 딱!!!!
그것도 제가 타깃으로 한 상품이 딱!!!
너무 기쁘더라고요.
그것도 일주일 만에 신규 주문이라 더더욱 기뻤어요!
마스크 스트랩 공구 준비하면서 통 신경을 못썼더니, 신규 주문이 뚝. 끊겨버리는 현상이 생기더라고요. 느낌상 그런 건지... 변수는 알 수 없으니... 흠.
어떻게 이 제품이 주문이 들어왔을까?
검색해봤더니, 제가 최저가보다도 더 저렴하게 올렸더라고요.
(네이버에 수수료 주고 나면 적자 볼 정도로다가 ㅋㅋㅋㅋ)
어쨌거나 저쨌거나 기쁜 마음에 위탁업체에 주문을 하고 룰루랄라~
이제 송장번호가 나왔으려나? 로그인했는데, 품절 안내 메시지가 딱!!!!
너무 싫다요....
주문도 겨우겨우 들어오는데,
주문 들어올 때마다, 조마조마하더라고요.
이번에 또 품절 아냐?
무사히 운송장 번호가 나오기를 빌어야 하는...
위탁업체를 이용하는 판매자의 한숨...
위탁업체의 상품이 품절일 경우 프로세스!! 1. 어떻게든 상품을 구해서 고객에게 전달하기 2. 상품을 구하지 못할 경우, 고객에게 취소를 요청하기 |
1번은, 위탁업체 품절 시 다른 경로로 제품을 알아보는 거죠.
제 경우 오너 클랜 품절이었으니, 도매 매(도매 꾹-같은 사이트더라고요), 도매 토피아, 온 채널 등등 검색해보았지만 상품이 없거나 품절이더라고요. 이럴 경우, 원래 공급처나 다른 판매자들의 상품을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처럼 도매사이트에서 등록하는 판매자는 해당이 안 되겠고, 사입하는 경우가 해당되겠죠. 다른 판매자들의 상품을 구입해서 고객 주소지를 주문 고객 정보로 입력해서 드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금요일 오후에 품절 사실을 알게 되어, 도매처를 비롯해 타판 매자 등 제가 연락한 곳들은 모두 연락이 되지 않더라고요. 그렇다면, 주말을 기다려 월요일에 타업체에 연락하게 되면, 고객에게 연락이 너무 늦어지게 되잖아요. 결국, 저는 1번을 선택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2번은,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해 취소를 요청드리는 것이 관건이더라고요. 판매자 측에서 취소를 하게 되면 페널티가 있나 봐요. 그런데 고객이 취소를 하면 괜찮더라고요. 신규 주문 한 건이 소중하기는 하지만, 고객에게 상품을 구해드릴 수 있는 가능성이 낮고 시간이 지체되는 상황이기에 저는 이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우선 주문 감사와, 품절 안내, 취소 요청을 정중히 부탁드리고,
제 사이트에서 고객님이 주문하신 상품과 최대한 비슷한 상품들의 링크를 같이 안내드렸어요.
고객님의 선택은??
취소!!!
다른 상품으로 주문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지만, 이것도 감사하더라고요.
위탁업체의 제품이 품절되면 어떻게 해야 하지? 두려움만 있었는데,
의외로 처리방법은 간단하더라고요.
제가 소비자 입장이어도, 품절됐다고 하면,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 큰 거부감 없이 상품 취소를 한 경험이 있기도 하고요.
앞으로도, 종종, 위탁업체의 품절 메시지를 받게 되겠지요?
그럴 때마다 두려워할 필요 없이, 1번과 2번 프로세스를 취하면 무리 없이 마무리지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침부터 신규 주문에 들떴다가
품절 메시지에 당황했다가
알아보고 해결해 나가면서 또 하나 배웠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